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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egas(베가스)

베가스 강좌 - 이벤트 팬/크롭 (Event Pan/Crop )

by ___, 2012. 12. 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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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니베가스(sony vegas)에서 이벤트 팬/크롭 (Event Pan/Crop )은 아주 아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.

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. 그래서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.

한번에 이해하기 쉬운 부분도 있고, 고개를 갸우뚱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.

 

초보자인 저 역시 사용하면서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어 고생을 한 적이 있고, 지금도 그렇습니다.

여기서 잠깐!! 영어단어 익히기 시간입니다. Pan/Crop 은 무슨 뜻인가?

 

pan
【자동사】【타동사】
카메라를 좌우[상하]로 움직여서 촬영하다, 팬하다; [카메라가] 팬되다.

crop
【타동사】
1.crop+[목]/crop+[목]+[보] [수목·머리털·책·말꼬리 등의] 끝[가장자리 (등)]을 자르다, 잘라내어 (…한 상태로) 만들다; [사진 등의]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다

 

이제부터 베가스(VEGAS) - 이벤트 팬/크롭 (Event Pan/Crop )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아래는 베가스에서 캡쳐한 것입니다.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. ( 아래에 동영상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. )

 

 가장 중요한 거 !!! 점선으로 된 ㅁ를 지금 보고있는  "내 눈"으로 생각하세요. 

  " 멀리 가면 상대가 작게 보이고, 가까이 가면 상대가 크게 보인다. "  잊지 마세요.

 

1. preset : (Default) - 기본 설정입니다. 아래의 1:1 / 4:3 / 16:9 / 1.85:1은 가로세로 비율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편집중 기본 설정으로 가려면 (Default)를 선택하면 된다.

2. Show Properties : 클릭 해제하면 바로옆에 있는 부분 설정이 안보이게 됩니다.

3. Normal Edit Tool : 일반적인 편집을 할때 선택합니다.

4. Zoom Edit Tool : 선택후 확대 (마우스 왼쪽 클릭)  / 축소(마우스 오른쪽 클릭)

5. Enable Snapping : 자석에 붙은 것처럼 이동됨. 오른쪽에 보이는 눈금 단위만큼 이동된다.

6. Lock Aspect Ratio : 선택하면 반대쪽에 있는 지점을 기준으로 일정한 비율로 확대/축소된다.

7. Size About Center : 선택하면 중앙 기준점 (21번 지점)을 중심으로 일정 비율로 확대/축소된다.

8. Move Freely : 한번씩 클릭할때마다 3가지 선택사항이 있고, 상하/좌우/상하좌우로 이동

 

 

9. Positon (위치) - Width/Height : 오른쪽 화면에 있는 ㅁ크기를 나타낸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오른쪽 화면의 24번을 이용해 크기를 조절하면 값이 변한다.)

10. Positon (위치) - X Center / Y Center : ㅁ의 중심점 위치값을 나타낸다.

11. ▲▼ : 클릭해 값을 조절하거나 입력한다. (다른 조절부분에도 있다.)

12. ▼  :  클릭하면 조절바가 나오며, 좌우로 움직혀 값을 조절한다. (다른 조절부분에도 있다.)

13. Rotation (회전) - Angle : 회전 값 ( 시계방향은 +값 / 반시계방향 -값)

14. Rotation (회전) - X Center / Y Center  : 회전 중심점의 위치값을 나타낸다.

15. Keyframe interpotation - Smoothness : 키프레임 (오른쪽화면의 27번)이용시 부드러움 정도

16. Maintain Aspect Ratio : yes - 원본 미디어 파일의 왜곡방지. 가로,세로 비율 유지할지 여부 

17. Stretch to fill frame : yes-조절을 해 표시된 부분만 확대/축소, no - 조절에 따라 잘려나간다.

18. Workspace - Zoom(%) - 오른쪽 화면의 하얀부분이 보이는 정도. 하얀부분에서 마우스 휠로 조절 가능

19. Workspace - X Offset / Y Offset - 오른쪽 하얀부분의 위치값

20. Grid spacing : 눈금 간격 (값이 클수록 눈금수가 많아진다.)

21. ㅁ의 중심점

22. F : 대칭, 회전등의 유무를 알게 해준다.

23. 일반적인 이동할 때 사용 (8번 설정에 따라 좌우/상하/좌우상하 이동.)

24. ㅁ을 좌우/상하로 축소, 확대시킨다.

25. 회전할때 사용.

26. 하얀 부분을 이동할때 사용.

27. Keyframe 영역으로, 움직임있는 효과를 줄 때 사용

 

 

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나온다.

Restore : 처음 설정으로 돌아간다.

Center : 중심점을 최초 지점으로 이동시킨다.

Flip Horizontal : 좌우 모습을 바꿔준다.

Flip Vertical : 상하 모습을 바꿔준다.

Match Output Aspect : 프로젝트에서 설정된 사이즈 비율과 같게 설정

Match Source Aspect : 원본 크기의 비율로 설정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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