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vegas(베가스)

베가스 강좌 - 자막 만들기 (프로타입 타이틀러 protype titler편) 1부

by ___, 2012. 12. 9.
반응형

이미 자막에 대해 http://ttochappira.tistory.com/27에서 소개를 했습니다.

 

이번에는 또 다른 자막만들기인 Protype Titler (프로타입 타이틀러) 소개하고자 합니다.

Protype Titler (프로타입 타이틀러)는 이전에 소개한 자막만들기 text편에서 한글 입력에 대한 큰 단점을 극복한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

다소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, 반복된 연습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이번 Protype Titler (프로타입 타이틀러)는 총 3부로 나눠 소개합니다.

 

1부는 SonyVegas Protype Titler (프로타입 타이틀러)의 transform / effects / layout 탭에 대한 설명입니다. 조금 긴 편이니 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

동영상에 나오는 블로그주소도 프로타입 타이틀러로 만든 것입니다.

 

 

1. 기본 화면입니다.

 

2. 아래에 보이는 노란 네모 바깥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.

 2-1. preview (프리뷰)탭과 Default (디폴트)탭이 나옵니다. 그중 프리뷰탭의 Background를 클릭해 색상을 지정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글자뒤 배경에 해당색이 나타납니다.

 그러나, 이는 앞 글자가 검정색등 구분을 위해 임시로 보여주는 배경색일뿐 실제 영상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.

 

3. 글자를 한번 클릭한 후 transform 탭의 center항목입니다.

 3-1. 위 오른쪽의 노란원에 있는 것이 글 주위에 보이는 하얀네모의 중심점이고, center항목에서 중심점의 위치를 조정합니다. 중심점은 다음에 나오는 회전이나 위치 값등에 영향을 줍니다.

 

4.transform탭의 rotation항목과 offset항목입니다.

 4-1. rotation은 회전을 주는 기능으로, 바를 움직이거나 값을 입력합니다.

 4-2. offset은 가로(x), 세로(y)의 위치를 나타냅니다.

 

5.transform탭의 scale항목과 shear항목입니다.

 5-1. scale은 좌우(x) 상하(y)로 늘리거나 줄입니다.

 5-2. shear는 기울기를 주는 기능입니다.

 

6.effects탭의 opacity항목입니다.

 6-1. opacity는 투명도를 나타냅니다.

 

7. effects탭의 gradient fill항목입니다.

 7-1. 각 지점을 클릭해 색상을 고를 수 있으며, 원하는 곳에 더블클릭해 여러가지 그라데이션을 줄 수 있습니다.

 7-2. 각 지점을 삭제하려면, 각 지점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 delete를 누릅니다.

 

8. effects탭의 effects항목중 gaussian blur입니다.

 8-1. gaussian blur는 흐림효과로서 좌우(horizontal blur)와 상하(vertical blur)로 나뉩니다.

 

9. effects탭의 glow항목입니다.

 9-1. glow는 글자 테두리에서 반짝이는 효과를 줍니다.

 

10. effects탭의 drop shadow항목입니다.

 10-1. drop shadow는 글자의 그림자 효과를 줍니다. blur amount는 그림자의 흐림효과, horizontal offset은 좌우 위치, vertical offset은 상하 위치입니다.

 

11. effects탭에서는 blur / glow / drop shadow를 여러개 만들 수 있습니다.

 11-1. 왼쪽 아래에 보이는 곳을 누르면 화면이 나타나고 원하는 것을 더블클릭하면 됩니다.

         (오른쪽은 drop shadow로 분홍색 그림자를 만들었음)

 

12. layout탭의 vertical orientation항목과 tracking항목입니다.

  12-1. vertical orientation은 글자가 옆으로 눕습니다.

  12-2. tracking은 글자 간격이 늘어나고 줄어듭니다.

 

13. layout탭의 line spacing항목입니다.

 13-1. line spacing은 줄 간격에 변화를 줍니다.

 

14. layout탭의 selection항목입니다. 이것은 재생시 어떤식으로 보이거나 사라질지 설정합니다.

 14-1. selection항목에 체크하면 아래에 선이 나타나고 이 선위에서 더블클릭으로 지점을 만들어 상하로 이동시킵니다.  위는 character (글자) 단위로 나타나고 사라지는 설정입니다.

 14-2.  위는 word (단어) / line (줄) 단위이며, fade selection은 페이드효과를 줍니다.

 

15. layout탭의 path항목입니다. path는 나타나는 경로를 따라 글자가 이동합니다.

 15-1. 아래에 나타나는 라인을 조절해 글자가 이동하게 됩니다.

 15-2. 라인을 더블클릭해 지점을 만들거나, 지점에 나오는 보조선으로 조절합니다.

 15-3. wrap around는 라인길이만큼 보이도록 합니다.

 

16. 화면에 나오는 아이콘에 대한 설명입니다.

 16-1. 새로운 글을 추가합니다.

 16-2. 글을 수정합니다.

 16-3. 단위별로 지정합니다.

 16-3. ┐을 클릭할때마다 줄 < 단어 < 글자 단위로 선택되며, └ 을 클릭할때마다 글자< 단어<줄 단위로 선택되며, 각각 편집할 수 있습니다.

 

16-4.  3에서 선택된 유형에 따라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.

 

16-5. 정해진 비율대로 크기를 조절합니다. ( 이미지가 없습니다.)

 

16-6. 영역이 이동된 경우 아래 그림처럼 더블클릭하면 영역이 가운데로 옮겨집니다.

 

[ 아래 동영상은 소리가 없습니다.]

반응형